티스토리 뷰
목차
서울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시민이 아파서 병원동행이 필요한 경우, 병원으로 출발할 때부터 귀가할 때까지 전 과정에 동행매니저가 보호자처럼 동행하여 병원 이용 중 접수·수납·약국 동행 등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올해는 가정 내에서 도움받기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이용대상을 '도움이 필요한 모든 서울시민'으로 확대했습니다.
병원 안심동행서비스
서울시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는 2021년 11월에 시작된 이후 2022년에는 연간 1만 건을 돌파했고, 시행 3년 차일 2023년은 전년 대비 65.5% 증가한 18,042건의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용유형으로는 진료 동행이 41.7%로 가장 높았으며 투석, 재활 및 항암 치료, 검사 및 입퇴원 지원 등에도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건강검진에도 병원동행매니저가 동행할 수 있어 수면내시경 등에도 두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대상
1인가구 뿐만아니라 다인가구지만 거동 불편 등으로 병원 이용에 도움이 필요한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특별시가 아니더라도 학업, 직업 등의 이유로 서울특별시에 실거주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단, 거동이 불편하더라도 대중교통 이용, 스스로 휠체어 착석 가능한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집안까지 동행하지 않으며 집 밖에서 서비스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신청방법
콜센터(☎1533-1179)로 신청하거나, 온라인(서울 1인가구포털)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약은 사전 예약과 당일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사전 예약은 일주일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당일 신청의 경우 접수 후 3시간 이내 요청한 장소에 도착하며 상시대기인력이 모두 출동했을 경우 서비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용 시간 및 이용 요금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할 수 있고 주말은 사전 예약하신 분에 한하여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요금은 시간당 5,000원이며 30분 초과 시 2,500원 추가됩니다.
중위소득 100%이하라면 2024년 1월 1일부터 연간 48회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단, 이용 전에 수급자 증명서, 차상위 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관련 서류는 반드시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용 시 유의사항
서비스 제공은 서울시 소재 병원에 한하며,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으로만 동행 가능합니다. 자가용은 불가합니다. 또한 차량은 별도 제공되지 않고 교통비는 이용자가 부담합니다.